WOO MIRAN
Artist Statement
나의 작업의 시작이자 요체는 모든 존재자의 기본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하여 발현시킨다. 모든 존재들 의 기준이 정립되어있는 것들을 분쇄하여 나를 포함한 관객 각자가 가진 경험으로 재확산 시키는 것이다. 나의 회화작업은 짧은 시간속의 찰나를 사진으로 기록하고 회화로 다시 나타내는데, 내가 인식하는 순간은 흘러가 는 시간으로 규정하는 수평선상의 의미가 아닌 수직선상에서의 찰나를 의미한다. 속도와 움직임 속에서 시시각각 변하는 순간들을 인위적인 회화로 내보이려한다.
순간에 대한 주관적 체험 요소들은 나의 경험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순간적 인상 그 자체로부터 깨닫게 된다.
지각 심리학에서는 관계에 의미를 부여하여 정위(orientation)라는 용어 를 사용하고 있다. 정위는 행동 공간 안의 대상 공간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의미하는데, 방향을 알기 위해 대상 공간간의 관계에 의해서 인식되는 것이다. 형태 구성적 측면에서 인간을 기준으로 한 방향은 나아감을 수평, 수직, 사선으로 구분하고 있다. 수평은 안정감과 평화로운 인간 정주성을 가지고 있는 정적과 고요의 성질을 의미한다. 수평선은 바라보는 사람에게 마음의 정적 안 정감과 중압감의 무거움을 주기도 한다. 수직은 안정감보다는 또렷한 공간감을 주고 전진등을 보여준다.
보이는 대상의 문제에서 본질을 얻기 위해 주관화 된 의식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, 존재에 대한 본질을 찾는 여러 과 정 중 주제가 되는 보이는 것들의 모호함, 기법의 모호함 색체의 모호함은 존재 자체의 본질을 말하는 방법으로 정의 될 수 있고 재현의 본질을 심상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, 직관적이거나 주관 적인 인상에 몰두 할 수 있다. 지각은 순간순간의 직관을 기록하고 하나의 완성 작품을 위한 스케치 과정 속에서 시범적으로 실제로 시행된 작품 형성과정 중에 드러나는 심리적 내용이다. 이 점을 재인식 함으로써 나의 작품을 둘러싼 반복적 설명에서 벗어날 수가 있을 것이다. 이와 같이 거듭되는 질문으로 인해 나의 작품은 그때마다 새로운 형태로 되살아나게 한다 .
회화의 틀을 가진 작업외의 것들은 내 작품의 실질적인 구성요소가 되기도 한다. 영상 퍼포먼스 설치의 부류들은 나의 예술적 행위에 대해 분명하게 인식이 되지 않더라도 나는 그 작업의 작가로서 다양한 태도와 변수들 사이에서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. 이 후 관객과의 시각적 관계를 맺기를 취하려한다.